설교&영상

속회공과 - '생명의 면류관에 이르는 길 '(2021년 3월 4주 말씀)

하늘샘교회
2021-03-29
조회수 44

인내설교4

생명의 면류관에 이르는 길

야고보서 1:12

 

인내란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기 위해 시련과 고난을 즐겁게 환영하는 것이다. 성경에서 사용된 인내란 단어의 뜻은 ‘어떠한 시련을 당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관용을 베풀 줄 아는 성품’, ‘모든 일을 온전하고 부족함 없는 상태로 변화되게 하는 능력’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.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인내는 막연히 참고 견디는 기다림이 아니라 하나님의 비전을 향해 즐거이 부르며 나아가는 소망이 담긴 기대감이다.(롬5:3-5)

 

본문은 시련을 견딘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말씀한다. 그것은 주님이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. 성도의 인내에는 반드시 면류관이 보상으로 주어진다. 면류관은 올림픽경기에서 승리자에게 주어지는 월계관을 말한다. 대단한 영광과 보상이 따른다. 올림픽에 참여하는 모든 운동선수들은 면류관을 얻기를 간절히 원한다. 그런데 그냥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. 엄청난 인내가 꼭 필요하다. 성도들도 면류관을 얻기까지 이 땅에서의 모든 시련을 참고 견디어 내야 한다. 성도는 그 약속을 기다리며 인내하는 자인 것이다. 우리는 그 인내의 본을 예수님의 삶에서 볼 수 있다.

 

1. 때를 기다리며 인내하셨다

하나님의 아들의 권능을 갖고 계셨지만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시기까지 30년을 기다리셨다.

 

2. 하나님의 뜻을 붙들고 인내하셨다

겟세마네동산에서 땀방울이 변하여 핏방울이되는 기도를 하실 때 나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구하셨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신다. 십자가 고난의 길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이루어내신 것도 오직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붙들었기 때문이다. 그 결과 우리는 죄에서 자유를 얻게 되었다.

 

3. 사랑으로 인내하셨다

실수가 많았던 제자들도, 한 순간에 조롱과 멸시로 변했던 사람들의 태도도, 군병들의 간악함도 예수님에게는 모두 사랑의 대상이었다. 사랑이 없으면 인내할 수 없다.


*인도자는 다음의 교안을 따라 속회를 인도해주시바랍니다.

1) 이번 주의 말씀 묵상 본문을 나누세요.(본 교안은 주일 말씀만을 참조함)

2) 적용하기(나눈 말씀을 각자의 삶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결단을 나눕니다.)

3) 기도하기(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기도를 합니다.)

4) 헌금 및 합심기도(가정의 기도제목, 영적문제, 자녀문제를 합심하여 기도합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