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성의 샘터

가장 작은 글자 가장 큰 힘

이성수
2019-03-24 22:27
조회수 56

  히브리어 알파벳 22개 중 가장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, 풍부한 힘을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글자가 있습니다. 바로 히브리어 글자 요드(yod)인데요, 요드는 성경에 등장하는 유명한 인물들인 야곱, 여호수아, 예수님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인 야훼(YHWH) 첫 글자입니다. 이 것 외에 무엇이 글자 요드를 특별하게 만들까요?

 글자 요드는 히브리어에서 가장 작은 글자 알파벳 이며, 소문자 i보다도 작습니다. 요드는 성경에 나오는 수백 개의 중요한 이름들의 첫 글자가 되는 영광을 얻습니다. 이스라엘(ישראל), 유다(יהודה), 예루살렘(ירושלים), 예수(ישוע) 그 외 많은 이름에 나옵니다. 하나님의 이름 YHWH(יהוה)의 첫 글자인 만큼, 요드는 우리 모두의 신성한 중요한 상징입니다.

 요드는 ”손”을 의미하는 단어 야드yad(יד)에서 파생되었습니다.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? 숫자 10에는 비밀이 있습니다. 요드는 히브리어 알파벳의 열 번째 문자입니다. 창세기 5장에는 아담에서 노아까지 이르는 열 세대가 있었고, 노아가 홍수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손을 쓰셨습니다. 그 다음에 노아에서 아브라함까지 열 세대가 있었는데,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가나안 땅으로 데리고 오시려고 손을 쓰셨습니다.

 우리는 하나님께서 숫자 10과 관련하여 손을 쓰신것을 보았습니다. 십 계명과 열 가지 재앙 그리고 요한 복음에는 열가지 “나는 있습니다”가 열 번 등장합니다. 하나님의 영광은 십자에서 보이게 됩니다.